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축제ㆍ행사

2019대전미디어페스티벌 청소년뉴스제작경진대회 시상식

2019 대전미디어페스티벌-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2019년의 풍성한 가을의 신호탄인 '2019 대전미디어페스티벌'이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개막식을 갖고 축제를 시작했습니다. 대전미디어페스티벌은 대한민국 중부권의 대전, 세종, 충남을 아우르는 축제인데, 8월 22일(목)부터 24일(토)까지 열렸습니다.

 

 

개막식은 대전시청자미디어 센터 1층 메인 무대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2019청소년뉴스제작경진대회 본선에 오른 팀들의 결선 무대가 펼쳐졌는데요. 결과 발표와 시상식이 이어졌습니다.

 

 

대상 발표를 앞두고 청소년뉴스제작경진대회의 심사를 맡은 김재영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가 올해 경진대회를 보며 느낀 심사평을 발표했습니다.

 

김재영 교수의 심사평은 내년 경진대회를 준비하는 많은 팀들에게 어떻게 뉴스제작의 방향을 잡아가야 할 지 알려주는 내용이었습니다.

 

심사평 중 인상적인 점은, 현대의 언론은 '솔루션 저널리즘'이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내가 사는 마을의 곳곳에의 사회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취재해 보도하는 것이 지금까지 해온 것이라면 앞으로의 언론은 문제점 제시를 넘어서 사회적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향까지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상(방송통신위원장 상)이 발표되자 수상 학교 학생들이 기쁨의 환호성을 내질렀습니다. 대상은 세종특별자치시 양지고등학교 팀이었는데요. 심사평에 따르면 양지고 팀은 지역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단순 보도를 넘어 그 문제를 해결할 해법, 솔루션까지 제시했다고 합니다. 현장에 참석한 세종특별자치시 교육감도 수상한 학생들과 함게 크게 기뻐했습니다. 본선에 오른 팀들은 모두 장려상 이상의 상을 받았습니다.

 

2019청소년뉴스제작경진대회 대상팀 세종특별자치시 양지고등학교 참가자들
2019청소년뉴스제작경진대회 수상 청소년들

 

대상(방송통신위원장상) 1 외에, 최우수상(대전, 충남, 세종교육감상) 3팀(대전문정중, 한솔중, 천안여자고), 우수상(대덕중을 포함한 5개 팀),

각 방송사 사장상(KBS대전방송총국, MBC대전방송, TJB대전방송, CMB대전방송)과 지도자 공로상을 시상했습니다.

 

 

올해 열린 청소년뉴스제작경진대회는 벌써 6회 째 대회라고 합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경험이 쌓이면서 참가학생들의 뉴스제작 수준도 크게 올라 어느덧 뉴스제작 경진대회로는 상당한 권위와 의미를 담은 대회가 됐습니다.

 

그만큼 참가자도 늘었는데요. 지난 5월부터 충청권와 경기도에서도 참가해 87개 팀의 691명이 방송뉴스 제작교육을 받고 멘토링과 방송인 특강 등의 프로그램을 이수했습니다. 이번 대회는 무려 두 차례의 예선을 통해 결선 진출자를 가렸다고 합니다. 

 

대전액션영상센터

 

개막식과 시상식 참가자들은 대전액션영상센터로 자리를 옮겨, 수중 촬영 장면과 액션 장면 촬영 시범을 함께 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일반인들에게 사전 관람 참가 신청을 받았는데 인기가 높아서 일찍 마감됐습니다..

 

 

대전미디어페스티벌이 열리는 현장에는 이런 코너들이 마련돼 있습니다. 외부 주차장에는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버스가 있어서 기상캐스터가 되어보는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흥미진진한 코너가 많은데 특히 유튜브 등 일인 방송을 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기를 체험하는 코너가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한쪽 코너에는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디카시 수강생들의 작품 전시도 마련됐습니다. 디카시는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한다기 보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그 장면을 촬영할 때 느낀 시심(詩心)을 짧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현재 15명의 회원이 디카시 작품을 하고 있는데, 작품을 모아 디카시집을 발행할 계획도 갖고 있다고 합니다.

 

2019대전미디어페스티벌 디카시 전시
2019대전미디어페스티벌 칮아가는 미디어나눔버스-기상캐스터 체험

 

토요일과 일요일 행사에는 유명 유튜버들의 특강도 이어졌습니다. 흥미진진한 미디어의 세상을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의 대전미디어페스티벌에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2019대전미디어페스티벌 유튜버특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