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

장애인을 위한 행복여행, 초록여행을 소개합니다

뜨거운 여름, 회색빛 도시를 떠나 바다로 산으로 떠나고 싶은 계절입니다. 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휴가지의 물가가 걱정된다면, 인파에 치일 것이 분명하다면 선뜻 마음먹기가 어렵습니다. 여기에 조금은 특별한 이유가 있어, 더 많이 더 오래 고민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 바로 장애인들이시지요.

 

그래서 소개합니다. 오직 장애인과 가족 그리고 그 친구들을 위한 행복한 여행, 초록여행!!

 

대전시청 1층 건강카페 앞에서 발견한 초록여행 광고판

 

"혹시 장애 때문에 여행을 망설이시나요?

 

초록여행은 장애의 유형과 등급에 관계없이 등록장애인에게 무상으로 차량을 지원하는 사회공헌사업입니다. 저소득층과 장애인, 노인 등 취약계층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는 (사)그린라이트와 국내의 한 자동차 회사가 의기투합한 지, 햇수로 8년이나 되었답니다. 요래요래 착한 사업, 알고 계셨나요?

 

저는 얼마 전 대전시청 로비에서 광고판을 발견하고서야 깨달았지요. 언제 어디로든 떠날 수 있는 자유가 모두에게 공평하지 않다는 사실을.

 

초록여행 대전사무소가 있는 대전광역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

초록여행은 등록 장애인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답니다. 덕분에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마땅한 교통수단이 없어서, 거동이 힘들어서 여행다운 여행을 미뤘던 장애인들께 가족과 친구, 지인들과 함께하는 행복한 여행을 선사합니다. 

 

무엇보다 무료라는 사실~~ 그럼, 초록여행의 이모저모에 대해 간략히 안내해 드릴게요~

 

"그동안 망설였던 여행, 이제 가족과 친구와 함께 하세요!"

 

초록여행을 통해 짧게는 하루, 길게는 2박 3일까지 1년동안 최대 10일까지 차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겠지요? 그래서 등록 장애인 중에서도 휠체어를 사용하는 보행장애인과 뇌병변 장애인, 지체 장애인에게 우선권이 있답니다. 여기에 기초생활수급자나 장애인연금수급자 혹은 차상위계층에 해당된다면, 운전기사와 유류비 지원까지 받을 수 있지요.

 

2012년 6월부터 지금까지 4만 8천여 명의 장애인과 가족들께서 이용했다는데, 프로그램도 다양합니다.

 

초록여행의 다양한 여행지원 프로그램 [출처 : 초록여행 누리집]

장애인 가정의 자유로운 여행을 지원하는 자유여행, 나만의 특별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미션여행, 따뜻하고 편안한 귀성길에 선물까지 안겨주는 명절여행과 테마여행까지 4가지 프로그램이 운영 중입니다.

 

그 중에서도 테마여행은 가족 중에 현역장병이 있을 때 면회길을 지원하는 호국이의 희망나들이, 학대피해 장애인 가정에 새로운 용기를 선사하는 치유여행, 자연 속에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기는 산림치유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주제와 혜택으로 장애인 가정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대전에서 떠나는 초록여행!"

 

초록여행은 서울과 수도권(성남), 강원권(강릉), 영남권(부산), 호남권(광주) 등 6개의 지역사무소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지역사무소에 직접 방문하여 차량을 대여·반납해야 합니다. 그래서 얼마나 다행이게요~ 충청권을 대표하여 우리 대전에도 있거든요.

 

어디냐고요? 먼저 중구청까지 잘 찾아오세요. 그리고 길 건너 대각선으로 마주보이는 높다란 건물을 찾으시면 끝! 대전복지재단·대전사회복지회관이라는 파란색 간판이 보이실 겁니다.

 

대전광역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가 있는 대전사회복지회관 7층

이 건물에는 대전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와 대전광역시아동복지협회, 한국수양부모협회대전사무소, 대전광역시장애인재활협회 등 다양한 단체가 사이좋게 모여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초록여행 대전사무소 역할을 겸하고 있는 대전광역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는 7층에서도 제일 안쪽, 705호에 있답니다.

 

초록여행 대전사무소 역할을 겸하고 있는 대전광역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

 

"대전에서 출발하는 초록여행, 어떤 차를 탈까요?

 

대전사무소까지 왔으니, 어떤 차량이 기다리는지 궁금하시지요? 가족들을 위한 레저용 승합차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차량이 장애인용으로 개조돼 있습니다. 5~8명까지 탈 수 있는 넓은 내부를 자랑하지요.

 

대전사무소에 있는 2대의 초록여행 전용차량

전국 15대 밖에 없는 초록여행 전용 차량 중에 2대나 이곳에 있답니다. 5인승과 8인승 차량이 1대씩 있어, 휠체어 등의 보장구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뒷자석에 설치된 전동회전시트

장애인께서 직접 운전할 경우를 대비하여 운전석에는 핸드컨트롤러가 있고, 뒷좌석에는 거동이 어려운 장애인도 쉽게 앉을 수 있게 전동회전시트를 설치했습니다. 5인승 차량의 경우, 커다란 전동휠체어를 쉽고 안전하게 실을 수 있는 전동이동장치, 트랙커가 있습니다.

 

장애인들 중에서도 휠체어에 의지하는 장애인의 경우 대중교통은 물론 일반차량도 이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장애인 콜택시가 있지만 권역별 제한이 있어서 대전을 벗어날 수 없지요. 게다가 휠체어에 탄 채로 차량 뒷쪽에 탑승하기  때문에 일행들 사이에서 소외감을 느끼기도 한다네요.

 

전동휠체어를 트렁크에 쉽고 안전하게 싣는 트랙커

초록여행 전용차량에서는 휠체어는 트렁크에 싣고, 일행들과 담소를 나누며 행복하게 떠날 수 있지요. 여행객을 위해 맛있는 간식과 음악CD, 향기로운 방향제, 물티슈, 이용객을 환영하는 카드까지 준비한다네요. 나중에는 여행사진으로 기념앨범까지 만들어 준다니, 정말 세심한 여행 서비스입니다.

 

"대전의 초록여행은 햇수로 4년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이렇게 좋은 여행 서비스가 있는지 모르는 장애인들이 훨씬 많으세요. 더 많이 알려져서 더 많은 분들이 행복한 추억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이 일을 전담하는 대전광역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 신성용 님의 바람처럼 주변에 널리 널리 알려주세요. 꼭이요~

 

그럼, 대전에서 떠나는 초록여행 신청방법 알려드릴게요~

 

 

"대전에서 떠나는 초록여행의 모든 것"

 

1. 지원대상 : 등록 장애인이면 누구나 (장애 유형 및 등급에 관계없음)
① 휠체어(전동/수동) 사용 · 보행성 · 뇌병변 · 지체 장애인 우선
②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연금수급자, 차상위계층 우선

 

2. 이용방법
① 초록여행 누리집 (www.greentrip.kr) 접속
② 회원가입 및 필수서류 등록
③ 차량 예약 및 신청 (최소 당일 ~ 최대 2박 3일까지)
④ 담당자 승인 및 예약 완료
⑤ 차량사용 및 후기작성
⑥ 상담문의 : 초록여행 대전지부 ☎ 1670-4943 (내선 5번), 042)345-0035

 

3. 회원가입 시 제출해야할 첨부 서류
① 필수서류 : 복지카드 사본
② 선택서류 :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연금수급자, 차상위계층 증빙서류 등 (증빙 시, 회원등급 상향)

 

4. 회원등급 및 예약가능일

5. 여행지원 프로그램

6. 초록여행 대전사무소
① 상담 및 차량 입출고 가능 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② 보유차량 : 개조한 기아자동차 올 뉴 카니발 2대 (5인승, 8인승 각 1대씩 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