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대전 최고 드론공원 개장!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대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9. 3. 26. 08:00

대전시와 국토부에서는 자체 안전관리와 6개월 동안 시험운영을 전제로 문평동 일원에 드론공역을 지정했습니다.

드디어 4차산업의 선도 도시라는 이름에 걸맞는 우리 고장 대전에 드론 공원이 개장했는데요. 드론을 운영하고 있고 관심이 많은 저는 짬을 내서 이곳 드론공원을 방문했습니다.


▲ 드론공원 입구

대전 드론공원은 대전시 대덕구 문평동 17번지에 위치해 있습니다.

바로 기존 '로하스그린공원' 부지를 활용해서 드론공원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공단 안쪽에 위치해 있는 관계로 대중교통으로는 집입하기가 어려워서 자동차나 자전거를 이용하셔야 손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 진입로에서 바라본 드론공원 전경

드론공원 좌측의 사진과 같이 붉은색 콘테이너가 설치되어 있으며, 우측에는 넓은 공터가 마련된 드론 비행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붉은색 콘테이너 사무실은 이곳 드론공원 운영을 위한 운영하기 위한 상주인력이 거주하는 공간이자, 이곳을 방문한 방문객들의 휴게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었습니다.

마침 이곳에 도착했을때, 드론(수직 이착륙 비행체), 무인 항공기 운영을 하기 위한 방문객이 비행체를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넓은 개활지와 더불어 시아가 탁트인 공간이라 드론을 운영하기에 정말 최적의 장소로 보였습니다.


▲ 진입로에서 바라본 드론공원 전경 영상


▲ 드론은 운영중인 모습

하늘에 떠 있는 드론이 보이시나요?

광각렌즈라서 잘 보이지는 않지만 사진 왼쪽에 계신분들이 드론을 조정하고 영상 촬영을 담당하면서 연습 비행에 집중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 이곳 드론공원은 시험운영중이라서 신고절차 없이 그냥 드론을 띄울 수 없습니다. 기존에 하시던 방법대로 영상촬영의 경우 군부대를 통한 항공촬영허가와 비행체 운영을 위한 항공청에 비행승인 허가를 모두 받으셔야 운영이 가능합니다.

※ 만약 위 사항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에는 관련법을 위반한것이기 때문에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미리 사전에 비행승인 허가를 받았으면 이곳에서 테스트 비행을 했을텐데... 무척 아쉬웠습니다.


▲ 항공기 운항스케줄 원스탑 민원처리 시스템(www.onestop.go.kr)

※ 위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항공촬영 및 비행허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드론공원 운영 사무실과 주변 전경

드론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안전관리가 필수겠죠?

드론공원 관리사무소앞에는 넓은 공터가 있어서 드론을 운용하거나 가지고온 차량을 주차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 단, 넓은 공간이라 하더라도 드론이나 항공체가 충돌할 수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 관측이 가능한 범위내에서 안전에   유의해서 운영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드론 관리사무소에 게시되어 있는 정보 게시 내용

드론운영에 있어서 안전수칙 준수는 필수적인 사항이겠죠?

드론관리사무소에 게시되어 있는 내용을 사진으로 찍어봤는데요. 비행에 앞서 준수할 사항과 현장의 날씨를 자세히 기록해 놓아서 비행하기전에 조종자분들께서는 꼭 숙지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 드론공원 인근의 생태하천들.

드론공원에서 좀 더 천변으로 내려오면 풀숲이 우거진 하천변 도로를 만날 수 있습니다. 물은 맑지 않고 부유물이 조금 떠 다니는 상태라서 조금 안타까웠는데요. 자전거를 타고 이곳 하천 인근을 라이딩해서 다녀서 무척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대전에는 드론 완성품 업체 9개사, 부품업체 8개사, 항우연 등 연구기관이 많이 위치해 있다고 하는데요. 지리적 특성산 드론이 마음대로 운영할 수 있는 공역이 없어서 원거리까지 이동해서 테스트해야하는 불편함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전시는 국토부와 협의해서 시범운영 드론공원을 지정해서 운영을 하는데요. 시범운영기간(6개월) 동안 이곳에서의 비행승인 신청 건수를 파악하여 정식운영으로 전환할지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대전에 드론 매니아 또는 관계자분들께서 많은 참여와 관심을 통해 대전의 유일한 드론 공원이 제대로 운영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