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대전사람들

대한민국 수호천사, 굿네이버스 대전서부지부에 가다!

우리나라에 토종 글로벌 NGO’가 있다는 것 아시나요?

아동과 소외계층, 지역사회 등 다양한 영역에서 굶주림 없는 세상,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는 (국제구호개발)NGO.

지금부터 굿네이버스를 소개합니다.

굿네이버스는 전문적인 구호개발사업을 활발하게 수행하며, 아동 권리를 보호하는 기구입니다.

또한 빈곤이나 재난으로 고통 받는 이웃과 함께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NGO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노력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대한민국 수호천사인 굿네이버스 직원들! 그들을 만나기 위해 대전 둔산동으로 향했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분들은 굿네이버스 대전서부지부 박미선 팀장과 박동화 팀장입니다.

 

▶ 인터뷰 맛보기 : 굿네이버스 소개, 심리지원사업, 빈곤가정아동지원사업, 아동권리, 좋은이웃가게, 어려웠던 점, 입사 시 스펙, 굿네이버스 입사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상담을 망설이는 분들에게 등

* 자세한 이야기는 인터뷰 영상을 통해 확인하세요.

 


 

굿네이버스 대전서부지부는 아동과 소외된 이웃들에게 위기가정지원, 심리정서지원, 나눔인성교육 등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조직사업을 실시하여 지역사회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위기가정지원]

굿네이버스 대전서부지부에서는 위기가정을 지원하는 사업을 통하여 적절한 보호와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을 발굴하고, 위기가정아동들에게 생계, 의료, 주거,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기가정 지원

- 작년에는 희귀난치성 모자의 의료비 지원, 거액의 병원비 부채로 퇴거 위기에 처한 한부모 가정의 자녀 지원 등 당장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정 아동들에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희망나눔학교

- 굿네이버스 대전서부지부는 방학 중 급식 중단으로 결식아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아이들을 대상으로 균형 있는 식사를 제공하고, 빈곤가정 아동들이 방학 동안 문화적으로 소외받지 않도록 다양한 문화체험을 함께 합니다.

 

'소녀야 너는 반짝이는 별' 캠페인

- 뿐만 아니라 국내 저소득 여아를 지원하는 소녀야 너는 반짝이는 별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리대, 속옷쿠폰, 기초화장품, 파우치, 거울 등이 들어있는 반짝반짝KIT 200개를 전달했고 필요하다면 심리상담까지 지원하였습니다. 이 캠페인은 내년까지 확대 진행할 예정입니다.

 

 


 

[심리정서지원]

굿네이버스 대전서부지부 좋은마음센터는 전문상담 및 치료, 가족역량지원사업 통해 아동이 심리적 안정을 되찾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음악, 미술, 놀이, 임상 석·박사 출신의 전문심리치료사의 지도하에 아이들에게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또한 부모의 올바른 양육을 돕고 가족 기능을 강화하는 프로그램 통합적으로 진행해 아동과 가족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초기상담, 개별상담, 가족상담, 심리검사 진행

이용시간 : 월~금 오전 10시~오후 7시, 토요일 사전예약상담 

*치료시간 : 회당 50분 (아동 40분, 부모 10분)

*예약 및 문의 : 모든 상담서비스는 예약제로 운영 / 042-826-0140

 

굿네이버스 대전서부지부 좋은마음센터 내부 

 


 

[사회개발교육사업]

굿네이버스 대전서부지부는 아동 스스로 권리를 인지하고, 성폭력, 유괴와 같은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연령별 아동권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8 굿네이버스 아동권리 포럼

아동권리지수가 높은 아이들은 전반적으로 자아존중감, 행복, 학업 성취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 이봉주 교수 /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아동권리를 위한 교육

굿네이버스 대전서부지부는 아동 힘 키우기 서비스를 40개원 3,033, 유아 성폭력 예방 인형극을 77개원 6,899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등 아동권리를 위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동권리 심층조사와 아동·청소년연구원을 통해 알아본 아이들이 바라는 삶은 건강한 끼니와 충분한 수면, 마음껏 웃을 수 있는 것과 같은 당연한 권리가 지켜지는 것이었습니다.

 

 


 

[지역조직협력사업, 캠페인 등]

그 외에도 굿네이버스 대전서부지부에서는 지역조직과 협력하는 사업, 소외된 이웃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 대전서부지부는 더 많은 이웃에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를 통하여 앞으로 더 많은 이들이 도움을 받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오늘도 굿네이버스의 따뜻한 손길과 국민들의 참여 덕분에 모두가 행복해지는 하루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고 계속될 것입니다.

 

굿네이버스 대전서부지부 홈페이지 : http://wdaejeon.goodneighbor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