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겨울방학 아이들과 대전 과학·박물관 투어! 재미만점!

방학은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가장 기다리는 날인데요. 하지만 학부모님들의 고민은 아이들이 방학을 시작함과 동시에 늘어나는 것이 사실입니다. 어느덧 겨울 방학도 중반에 접어들었는데요. 아이들도 단조로운 생활로 지루해 질 즈음입니다. 이런 때에 아이들과 대전 과학 ·박물관 투어를 추천해드립니다.

방학이야 말로 아이들의 견문을 넓혀줄 수 있는 기회인데요. 아이들과 함께 과학, 박물관 투어를 떠나보세요.

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은 규모에서나 다양한 전시에서나 단연 최고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과학기술관은 교과서에 나오는 과학원리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를 위주로 유아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보고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개관한 자연사관과 인류관, 그리고 미래기술관에서는 지구의 역사에서부터 인류의 기원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화석들과 각종 전시로 구성됐는데요. 시간가는 줄 모르게 관람할 수 있어요.

특히 미래기술관은 1차 산업혁명에서부터 4차산업혁명에 이르기까지 역사와 과학의 발전과정을 전시하고 있는데요. 미래사회의 모습까지도 예측하여 아이들의 미래의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습니다. 

위치 : 대전 유성구 대덕대로 481 국립중앙과학관
운영시간 : 오전 9시 30분 ~ 오후 5시 30분(매주 월요일 휴관)
주차료 : 2,000원
관람료 : 무료(과학기술관, 자연사관, 인류관, 생물탐구관 )
            1,000~2,000원(창의나래관, 자기부상열차체험관, 천체관, 꿈아띠체험관)
문의 : 042-601-7979


화폐박물관

한국조폐공사에서 운영하는 화폐박물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화폐전문박물관인데요. 화폐 뿐만 아니라 우표와 유가증권 등 한국조폐공사에서 관리하는 모든 종류의 화폐들을 제조과정과 기술들을 전시하고 있어요. 또 각종 기념주화나 역사적인 내용이 담긴 전시물들을 통해서 우리나라 화폐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우리나라 화폐제조 기술은 세계최고 수준으로 다른 나라 화폐를 제조 수출까지 한다고 하는데요. 화폐뿐만 아니라 각종 문화재의 복원과 전시용 재현품도 그 기술을 활용해서 제작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치 : 대전 유성구 과학로 80-67 한국조폐공사 화폐박물관
운영시간 : 오전 10시 ~ 오후 5시 (매주 월요일)
관람료, 주차료 : 무료
문의 : 042-870-1200

지질박물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지질박물관은 광물과 암석, 화석과 같은 지질 표본들을 볼 수 있는데요. 입구에 들어서면 커다란 원시지구 모형과 공룡화석 표본을 만날 수 있습니다.


46억년전 지구가 태어난 이후로 암석으로 이루어진 지구 껍데기는 끊임없이 움직이며 여러 지형들을 만들어 내고 있는데요. 지질박물관에서는 이를 이해하기 쉽도록 체험관과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구뿐만 아니라 지구에 사는 생물들의 진화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

위치 : 대전 유성구 과학로 124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운영시간 : 오전 10시 ~ 오후 5시(매주 월요일, 법정 공휴일 다음날 휴무)
관람료, 주차료 : 무료
문의 : 042-868-3798

대전시민천문대

대전시민천문대는 도심속에서 별과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곳인데요. 별을 관측할 수 있기 때문에 오후부터 저녁 늦은시간까지 관람과 체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 곳입니다.  

천체망원경으로 낮에는 태양 흑점을 관찰할 수 있고 밤에는 별자리를 관측할 수 있고요. 천체투영관이 있어 4계절 별자리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 천체에 관한 전시실도 갖추고 있어서 누구나 편안하게 즐기실 수 있는 곳인데요. 천체관측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어서 때에 맞춰 참여하시면 색다른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위치 : 대전 유성구 과학로 213-48 대전시민천문대
운영시간 : 오후 2시 ~ 오후 22시(매주 월요일, 법정 공휴일 다음날 휴무)
관람료, 주차료 : 무료
문의 : 042-863-8763


이 밖에도 근처에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견학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예약하고 방문하시면 최근 시험에 성공한 한국형발사체의 성능테스트가 이루어진 곳과 실제 위성이 제작되는 곳 등도 견학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전에는 과학도시답게 겨울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함께 하기 좋은 전시관과 박물관이 많은데요. 전부 가보지는 못하더라도 방학이 끝나기 전 꼭 한군데라도 아이들과 함께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