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대전사람들

허심탄회 경청토크 현장! 새로운 대전, 마을활동가의 힘으로!

 

'새로운 대전, 시민의 힘으로'

민선 7기의 대전시는 앞으로의 정책 방향을 나타내는 새 슬로건처럼 시민이 주인이 되는 새로운 대전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을 구현하기 위해 시장과 시민 간의 이해와 공감을 높이기 위한 소통의 자리도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10월 18일 청춘다락에서 세 번째 허심탄회 경청토크 '마을활동가와의 만남'이 열렸습니다.

 

대전 마을활동가와 대전시장의 청춘다락 앞 '허심탄회' 기념사진

'허심탄회' 참여자 소개 모습

 

이번 허심탄회 경청토크에는 다섯 개 자치구 별 마을네트워크에 소속 된 활동가, 마을청년활동가, 마을청소년활동가, 마을미디어활동가, 중간조직 활동가, 담당 공무원 등이 참석해 대화를 나눴습니다.

 

공동체에 대한 관심을 소개하는 허태정 대전 시장

 

허태정 대전시장은 공동체에 관심을 많이 두고 8년간 활동했던 경험을 이야기했는데요. 각 지역 각 분야 공동체 복원과 활성화에 대한 시대적 소명의식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공동체의 복원과 활성화가 희망적인 일이나 현실이 쉽지만은 않다는 솔직한 생각을 전했는데요. 마을활동가들의 고충을 서로 이해하고 있기때문에 대화가 잘 될 것이라는 기대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대전시 공동체과 활동 소개

 

참석자 소개 뒤에는 대전시 공동체과에서 공동체 관련 정책 방향을 공유했습니다.

현재 대전시는 공동체 업무와 관련하여 시 단위에서 '과', 각 기초자치구에서 '계' 단위의 부서를 만들어 행정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조례 제정과 위탁업무를 맡은 사회적자본지원센터도 운영 중입니다. 관련 사업으로는 공동체 활성화, 대전형 좋은마을만들기, 공동체 역량강화 및 네트워크 조성, 청년거점 공간, 공유거점공간 조성, 원도심 청년공간 임대지원 등이 있습니다.

대전시는 민선7기에 들어서 자치구에 공동체 사업을 이관하는 동시에 시민주도 사업으로 방향을 정했는데요. 구체적으로는 풀뿌리마을미디어사업, 리빙랩 시범마을 10 이상 조성, 구청별 공동체지원센터 신설, 시민공유공간 100개 조성, 공동체 지원센터 조직인력 구성 등이 있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마을활동 시민과 허태정 대전시장

 

자유로운 대화의 시간은 현장에서 시민의 이야기를 직접 듣고 솔직한 의견을 나누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이번 '허심탄회' 자리에서는 사전 질문 제공 없이 바로 이어졌습니다. 일부 참여자는 자료를 준비해오는 열정을 보이며 대전시민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전하려 노력했습니다.

대화의 시간에서는 크게는 두 가지 분야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주민활동가이자 주민자치 공익활동가로 소개한 한 마을활동가는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마을단위 생애 주기별, 계층별 마을 일자리 발굴과 조직화 지원에 대해 강조하고 공동체 관련 일자리 확보를 제안했습니다. 

마을미디어네트워크에서는 마을 미디어에 대한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는데요. 이외에도 마을과 관련된 청년정책 및 청소년 문제 해결, 시민단체의 의견도 함께 제시했습니다.

 

마을공동체 관련 대화 시간

 

허태정 대전시장은 마을활동가가 제도권에 함께 참여하여 시민의 의견을 제안하라고 말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지역에 근거하여 활동하는 주민이 앞으로의 참여를 함께함으로써 지역을 변화시키고 행정에 지역의 시민문화를 공유해 줄 것을을 이야기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대화의 장에서는 '주민자치회'가 거론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각 구에 세워질 공동체 지원 중간조직과 관련하여 그 명칭을 '커뮤니티 센터'에서 '공동체지원센터'로 바꿨다고 설명했습니다. 주민센터로 불리는 행정 중심의 공간이 아닌 별도의 시민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취지에 참여자들이 공감했습니다. 현재 공동체지원센터는 구에서 공동체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거점 활동이 되도록 추진되고 있습니다.

 

자유로운 대화 시간 뒤에 이어진 교류의 시간

 

'새로운 대전, 마을활동가의 힘으로'

이번 '허심탄회' 행사는 '새로운 대전, 시민의 힘으로'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얼마나 많은 시민이 참여하여 결정권을 행사하느냐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대전시가 마을공동체 선진도시, 마을에서부터 시민이 성장을 주도하는 도시로 우뚝 서는데 이번 마을활동가와의 허심탄회 경청토크가 튼튼한 주춧돌이 되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