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대전사람들

2018 도시재생대학, 주민과 함께 더 좋은 대전 만들기!

2018년 대전을 비롯한 전국의 시민들의 이목을 모은 키워드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분야에 따라 다양하겠지만 주민의 삶에 밀접한 영역에서 '도시재생'이라는 주제에 대한 관심이 더 커져가는 것 같습니다.

'도지재생'에 대한 관심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선정과 확대와 맞물려 성장할 수 있었는데요.

도시재생뉴딜정책은요?

구도심과 노후주거지의 생활여건을 개선하여 주민 삶의 질을 높이고, 쇠퇴지역이 혁신공간으로 재창출되어 새로운 성장동력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민 삶의 질 증진과 일자리 창출, 사회적 경제 육성이라는 세 개의 큰 축으로 방향성을 잡고 있습니다.


2018년 도시재생대학 2기 개강식 현장

 

2018년 10월에는 지역주민 역량강화 과정으로 2018년 도시재생대학 2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본 교육은 도시재생 뉴딜사업 관련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주민 역량강화 교육'이었는데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참여하는 지역의 주민과 향후 뉴딜사업에 관심이 있는 주민이 모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대전광역시가 주최하고, 대전광역시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주관했습니다.

대전도시재생지원센터는 민과 관의 중간조직으로서 대전의 고유한 역사와 독창적인 문화, 빛나는 예술을 바탕으로 침체된 원도심을 재생시키고 시민들의 삶의 터전을 아름답게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전시 전역을 균형적으로 발전시켜 골고루 잘살고 공동체와 더불어 행복한 대전을 만드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출처 : 도시재생지원센터 http://www.djrc.kr )


첫 번째 이론수업을 진행한 황규홍 강사

 

2018 도시재생대학 2기에서는 이론수업, 사례답사, 워크숍 등 총 6회의 교육을 통해 17시간의 학습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도시재생대학 1기가 전문가 과정이었다면 2기에서는 주민이 알면 유익한 정보부터 주민이 먼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주제 등을 다양하게 마련하였습니다.

 날짜

구분 

 시간

 주제

 1주차

10.10 (수)

 입학식 및 교육과정 안내

19:00

~

21:00

 도시재생대학 개강식

 이론수업 (1)

 도시재생 이해와 뉴딜사업

(황규홍 박사)

 2주차

10.11 (목)

 이론수업 (2)

 도시재생 뉴딜의 단위사업 유형과 사례

(이상준 박사)

 3주차

10.18 (목)

 이론수업 (3)

지역자원, 유휴공간 활용과 도시재생

(나춘선 센터장)

 4주차

10.25 (목)

 선진지 답사

09:00

~

18:00

  도시재생한마당 견학

 5주차

11.01 (목)

 이론수업 (4)

19:00

~

21:00

도시재생과 주민참여

(양민구 팀장)

 6주차

11.08 (목)

 네트워크 및 수료식

 지역별 네트워크

수료식 및 설문조사


도시재생대학 2기의 참여 주민들이 강의에 집중하는 모습.

 

현재 대전은 8곳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중입니다.

2016년부터 중구와 동구에서 경제기반형 사업이 반영되어 원토심 재상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시범사업 68곳 가운데 대전은 4곳이 선정됐습니다. 대덕구의 신탄진동(중심시가지형), 중구의 중촌동(일반근린형), 동구의 가오동(주거지원형), 유성구의 어은동(우리동네살리기형)이 현재 추진중에 있습니다.

2018년에는 동구 대동(우리동네살리기형), 서구 도마2동(주거지지원형), 대덕구 오정동(일반근린형)이 사업대상지로 추가됐습니다. 

이렇게 교육에 참여하고 알아가다보니 우리 지역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요건에 들어가지는 않는지,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우리 지역에 들어오면 어떻게 지역사회가 바뀔 수 있을지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중앙정부(국토교통부 중심)는 앞으로도 도지새장 뉴딜사업을 확대할 계획이기 때문에 대전광역시와 대전시 시민의 적극 적인 관심과 참여가 곧 우리 마을을 바꾸는 시작이 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도 품어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대전 안에서 많은 주민과 지역을 살리고 삶의 변화시켜나가는 운동에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개강식 단체 사진 제공 : 대전시 도시재생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