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시사ㆍ사회

대전지역 성매매 피해 아동·청소년지원센터 '다락' 문 열다!

청소년들을 응원하는 공간, 대전에 문 열다

기청소녀 '그냥공방' 및 성매매 피해 청소년 지원센터 '다락' 개소식이 5월 17일 여성인권 티움 교육장에서 열렸습니다.

여성인권 티움은 위기 청소녀들의 안전과 생존에필요한 장치를  요구해왔는데요. 그 결과물로 '그냥공방'과 '다락'이 문을 열었습니다.

 

많은 청소년 문제 중에서 큰 위기가 가출로 인해서 벌어지는 성매매입니다. 가출 빈도가 10대 여성이 남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1.5배 높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 밖 청소녀들의 성매매와 성폭력 피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가출한 10대 청소녀들이 성매매에 노출되는 이유는 경제적 빈곤과 잠자리 부재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실속에서 '다락'은 생계유지와 일자리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일급이나 시급을 지급해 보다 안정적인 보금자리가 되고, 진로 설정을 도와주는 공간이지요.


손정아 다락 소장은 “성매매 피해 아동 ·청소년지원센터는 가출 이후 성매매에 노출되는 10대 여성들을 거리나 온라인에서 만나 상담과 지원으로 연결하고 법적, 의료적, 일자리를 연계한다"며 "여성가족부와 대전시 지원으로 위기 청소년들을 위한 기본적인 지원 시스템을 갖추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참석자들은 위기 청소년들에게 ‘하면돼지!' 라는 희망메시지를 전달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여성인권 티움, 당신의 용기를 지지합니다

여성인권 티움은 여성에게 가해지는 모든 차별과 폭력에 맞서, 평화롭고 평등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인권단체입니다. 부속 기관으로 위기청소녀'그냥공방'과 ''다락' 뿐만아니라 대전여성자활지원센터, 여성인권지원 상담소'느티나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그냥 공방                                                          ▲ 유쾌한 공방

 

'유쾌한 공방'은 언니들이 활동하는 방이고, '그냥 공방'은 위기 청소녀들이 활동하는 방입니다.  아이들은 믿고 일할 수 있는 어른들이 있다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친구의 손을 잡고 온 아이들이라고 합니다.

현재 아이들이 많아 대기 상태에 있다고 하니 다행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기청소녀 '그날 공방'과 성매매 피해 아동·청소년 지원센터 '다락'이 절망 앞에 있는 아이들이 의지할 수 있는 언덕이  되고, 희망을 꿈꿀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이 공방을 통해 배우고 만든 작품들입니다. 아이들은 이런 활동은 통해 일급이나 시급을 지급받고, 생계유지와 일자리를 경험합니다. 수공예 활동으로 상처받은 마음도 치유가 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성인권 티움에서는 여성인권 관련 교육 상담 및 자활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여성인권 향상을 위한 법, 제도 개선활동과 성매매 근절을 위한 조사연구, 교육, 홍보, 문화 활동 등을 통해 구조지원과 자활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폭력과 차별 없는 평화로운 세상 만들기에 동참해 주세요!"

여성인권 티움에서는 회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회원이 되시면 여성 인권 티움의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와  웹진, 소식지 등 여성인권 티움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MS 후원도 받고 있는데요, 매달 정기적 후원금을 납입하는 것으로 후원금은 기부금 영수증을 발행한다고 합니다. 사회적 구조 속에 이런 환경에 놓일 수밖에 없었던 아이들에게 힘이 되고, 용기가 되어주어서 아이들이 다시 꿈을 꾸고 그 꿈을 일루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조금이라도 힘이 되어 주세요.

후원계좌

농협 355- 0011 - 4244 - 93

예금주) 사단법인 여성인권 티움

 

여성인권 티움은  가정 밖과 학교 밖의 경계에서 위기에 처한 청소녀들이 다양한 범죄와 성매매에 노출되는 상황을 예방하기위해  가장 중요한 점이 '홍보'라고 강조합니다.

위기에 처한 청소녀들이 먼저 이런 제도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우선되어야 도움을 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성인권 티움은 성매매 피해 청소년 지원센터 '다락'을 널리 알리고 10대 아이들의 대화 창인 카카오톡 앱과 인터넷 홍보를 꾸준히 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