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충청-호남 재연결 열쇠 호남선 고속화 국가사업 확정 쾌거

우리시 숙원인 호남선 고속화가 정부의 신규 사업으로 확정됐습니다.

 

정부는 최근 호남선 고속화사업이 포함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2025년까지 완성키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저속철 논란을 겪었던 기존 호남선 구간이 선형 개량으로 안전성 및 효율화가 크게 높아져 운행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호남선 고속화 사업 구간


호남선 운행 증가 철도도시 위상 회복

 

지난해 호남선 KTX 직통구간(오송-익산) 신설은 충청-호남의 단절과 대전의 철도도시 우위 상실, 서대전역 일원 침체 등 많은 문제를 야기했고요. 이를 극복하기 위한 민관의 노력이 전방위적으로 전개됐습니다.

 

이를 극복할 최적안으로 기존 굴곡 선로를 개량해 표정속도를 높이는 것이 꼽였는데요. 대전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정부와 정치권에 사업 필요성을 부단하게 설명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는습니다.

 


지난해 5월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을 찾아가 호남선 고속화를 요청하는 권선택 대전시장

하지만 올 초 관련 공청회에서 선로 개량 방안이 충청권광역철도와의 중복투자 논란을 겪으며 사업추진이 불투명해졌었는데요.

 

그러나 대전시는 공청회 이후에도 충남 등 인접 지자체와 긴밀한 공조를 통해 수정안을 마련하고, 국토교통부 장관, 한국교통연구원 원장 등 소관 부처장을 지속적으로 만나 사업 당위성을 설득, 이번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시키는 성과를 얻어냈습니다.

 

충청-호남 철도 연결 서대전역 활성화 기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호남선 고속화 사업은 노후된 호남선 가수원~논산 29.3㎞ 구간의 시설을 개량해 고속 운행이 가능토록 하는 것으로, 총 사업비 4,596억 원이 투입됩니다.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 충청권광역철도 사업 노선

이번 고속화 사업이 완성되면 그동안 굴곡 노선으로 지적된 운행 안전성과 효율성 논란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요.

 

특히 호남선 KTX 개통으로 운행 편수가 대폭 감소된 서대전역을 다시 활성화시킬 것으로 전망됩니다. 무엇보다도 단절된 충청과 호남을 철길로 다시 연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됐다는 것을 큰 의미로 꼽을 수 있습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호남선 고속화 사업을 포기하지 않고 시민과 행정, 정치권이 똘똘 뭉친 결과 이번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되는 결과를 얻었다”며 “앞으로 남은 사전타당성조사와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를 통과하도록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대전시 홈페이지 스토리대전 [기사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