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시사ㆍ사회

창의적인 아이디어 모여라! 2016 소셜벤처경연대회 설명회에 가봤더니

 

지난 14일 대전NGO센터에서 소셜벤처 경연대회 2차 설명회가 열려 찾아가 봤습니다.

 

강원·대전·충청 권역대회 총괄사무국 풀뿌리사람들의 김수진 센터장이 진행하는 설명회에 중학생부터 대학생, 일반인이 참석하고 있었는데요. 전국적으로 참여 아이디어 수가 늘어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10여명의 참석인원으로 봐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것 같다는 생각이들었습니다.

 


 

 

2016년 소셜벤처 경연대회의 신청 접수가 7월 15일까지 진행되고 있는데요.

 

소셜벤처 경연대회는 사회적 미션 해결과 사회가치 창출 문화를 조성하고, 다양한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목적을 가진 대회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청소년부터 일반인까지 신청 가능 합니다.

 

대회를 통해 시장경제에서 해결하지 못한 일자리 창출이나 취약계층의 사회문제 등 사회적 가치를 가진 아이디어를 제공하거나 사회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면서 사업적 기회도 가질 수 있습니다.


혁신 키워드와 사회문제 해결 사례

 


 

 

혁신 키워드 3가지와 사회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는 기업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1. 적정기술 활용 - 적정기술

딜라이트는 '돈이 없어 듣지 못하는 사람이 없는 세상을 만들자'는 목표를 가지고 3D 스캐너와프린팅의 적정기술을 이용해 보청기를 저렴한 가격에 보급함으로써 난청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까지 진출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2.교차보조 모델 - 착한마케팅, 3자 지불

탐스슈즈는 소비자가 한켤레의 신발을 구매하면 아프리카 등 제 3세계 아이 한명에게 신발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주주의 이익 목적이 아닌 수익발생에 비례해 맨발로 다니는 아이들을 돕는 사회공헌 활동 기업입니다.


3. 공유경제 모델 - 소유하지 않는 경영

아름다운 가게, 열린 옷장 등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기부받아 저렴하게 소비 할 수 있게 만들고 공유를 실천함으로써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지 않아 환경문제까지 해결하고 있습니다. 물건 공유 뿐 아니라 장소나 지식을 공유하는 플랫폼등 다양한 사례들이 있었습니다.



경연대회 참가부문은?

 




1. 청소년부문은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가치창출 아이디어를 주제로 대학생을 제외한 14~19세 청소년이 참여 가능합니다.

 

2. 솔루션부문은 마케팅이나 판로 등 사회적기업이 당면한 문제나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주제로 국민 모두가 참여 가능합니다.

 

3. 창업아이디어부문은 사회문제해결 및 사회가치창출아이디어를 주제로 창업의지가 있는 일반인이 참여 가능합니다.

단, 기창업자와 진흥원의 육성사업에 참여중인 팀은 불가 합니다.

 

4. 글로벌부문은  글로벌 사회문제해결 및 사회가치창출 아이디어가 있는 국민 모두가 참여 가능합니다.


대회운영 일정 및 포상과 특전

 



 

소셜벤처 경연대회 신청 및 접수는 7월 15일(금) 오후 6시까지공. 개인 혹은 최대 10명이내의 팀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선심사 통과자에게는 아이디어 구체화를 위한 기본 멘토링과 창업아이디어 부문의 경우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의 사전 선발의 기회가 부여되고, 권역대회 통과 후에는 전문 멘토링을 제공 받게됩니다. 멘토링은 권역별 지원기관 중 참가자가 원하는 곳을 선정해서 받을 수 있다고요.


 

전국대회 입상자에게는 총 상금 2억원과 우수 창업아이디어는 공간, 멘토링, 창업자금이 지원된다고 하니, 사회적기업을 준비 중이거나 사회혁신 아이디어가 있는 분들은 참여하시면 좋겠죠?

 

지난해 전국대회에 참석해 보니 특별상이 있어 시상팀이 복수로 상금을 받기도 하더군요.


아이디어 멘토링

 



 

설명회를 마치고 아이디어를 가지고 온 중학생들에게 김수진 센터장이 어떤 준비를 해야할 지 간단한 멘토링을 해주었는데요.

 

어떤 아이디어이고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궁금해지네요. 자유학기제로 진로에 대한 교육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다양한 시각과 새로운 것을 배우게 되겠죠?

 


소셜벤처 경연대회

온라인 접수 :  http://www.2016svc.com

문의 :권역총괄 사무국(강원·대전·충청) 풀뿌리사람들 070-7865-5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