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

내안의 큰 거인을 키울 수 있는 작은시도






내안의 큰 거인을 키울 수 있는 작은시도


대전에서 TEDxDaejeon이라는 행사가 열려서 방문을 해보았습니다. 물론 작년에도 열렸지만 별다른 관심이 없던터라 가보지는 못했고 올해는 지인의 요청으로 인해 찾아갔는데 우선 이런 행사가 필요한 이유는 젊은이들을 위해서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강사로 등장했습니다. 특히 별다르게 주목을 받지 않았어도 젊은이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사람이라면 족한것 같습니다. 

 

이날 강사리스트를 보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자리에 했습니다. 정치가, 산악인, 기능장, 음악인, 사업가, 예술가 등 다양하게 배치했군요. 각자 18분의 시간이 주어지고 그 시간안에 강의를 하면 되는 규칙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18분의 시간동안 칼같이 끝낼수는 없을듯 합니다.

 

염홍철 대전광역시장, 국립한밭대학교 명예총장
이상은 여성산악인, 산악사진가
박용순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매사냥' 기능보유자
임현기 재즈기타리스트
채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위원
이수민 한남대학교 명예교수
임영진 성심당 대표
류기형 우금치 예술감독 

 

대전에서 열리는 TEDx Daejeon의 첫 번째 주재는 '거인을 깨워라'이고 두 번째는 '대한민국의 중심 대전'입니다.

 

 

이곳은 DCC로 대전에서 컨벤션센터중 가장 큰 곳입니다. 접근성도 좋은편이며 대전에서 열리는 행사의 상당수는 바로 이곳에서 열립니다. 대전이라는 곳이 사람이 적긴 적은듯 합니다. 행사를 하더라도 참여하는 업체나 방문객도 서울이나 일산, 부산에 비해서 적습니다.

T (Technology), E (Entertainment), D (Design)의 줄임으로 TEDx입니다.

기술이 있고 즐거워야 하고 디자인이 있어야 사람들의 눈길을 끌수가 있습니다.

디자인이라는 것이 참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젊은이들의 꿈을 펼칠수 있는 기회를 잡아라

한 방향만을 보고 달리는 이 사회에서 이런 행사가 많이 열려야 좋다고 생각됩니다.

노량진에서 수많은 젊은이들이 안정적인 직장만을 위해서 달려갈때 사회의 발전의 가능성과 한국의 성장가능성도 둔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날 가장 지명도가 있는 분이라면 염홍철 대전시장을 꼽을수가 있습니다.

소탈한 모습으로 이날의 강의자리와 대학생들과 즐거운 사진찍기에 열중을 하시더군요.

거인이라는 의미가 과연 무엇일까요?

한자로 거인이라는 것은 결국 큰사람입니다. 큰 사람이라는 기준이 지금 한국사회에서는 성공한 사람을 말합니다.

성공이라는 의미는 돈, 명예, 권력과 연결되어 있다고 많은 사람들은 생각하지만 아마 이 행사에서는 다양한 자신의 가능성을 깰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생각의 가능성을 부여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많은 생각을 가지고 다양함을 인정할 수 있는 사회를 위하여

젊음이라는것은 육체적으로 혹은 정신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젊음은 육체의 상태와 동일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은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정신적으로 젊음을 잃어버리지 않는다면 당신은 젊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밝은 사회를 위하여 조금씩 움직인다면

전 강사에 집중하지는 않습니다. 사람이라는 것이 물이 흐르듯이 변하는것이고 기나긴 역사속에서 사람이라는 요소는 그 시대에 맞게 제역할을 하다가 또 다시 후대에게 그 역할을 넘깁니다.

어두운곳에서 한줄기의 빛이 보인다면

밝음이 있으면 어두움이 있고 어두움이 있다면 밝음도 있습니다. 밝은곳만 있으면 쉴수 있는 시간이 없고 어두운곳만 있으면 세상이 무거워지기 마련입니다. 만남이 있으면 헤어짐이 있고 헤어짐이 있으면 만남이 생기는 법..모든것을 너무 인위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기회란것은 언제든지 생깁니다.

세상은 당신이 아는만큼 보이고 많이 보는만큼 아는것도 많아집니다.

새로운것을 배우는것을 싫어하고 책 읽는것을 공부하는 시간외에 하면 안되는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발전의 가능성은 바늘구멍처럼 좁아집니다.

 

지자체를 활성화하고 젊은이들의 생각을 바꿀수 있는 작은 시도 TEDx Deajeon는 내 안의 작은 재능을 살려 거인으로 만들기 위한 좋은 행사라고 기억됩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청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