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한밭수목원 꽃 구경은 추억이 되고...

새해가 시작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의 반이 가까이 지나갔습니다. 문득 돌아보면 처음 세웠던 계획들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아예 시작 안 한 것도 있고 무언가 하고 있지만 마음대로 안 되는 것도 있습니다. 

오늘도 그렇게 시간의 파도가 물결쳐 올 때 한밭수목원 동원과 서원으로 떠나봅니다. 

대전 역시 대도시라서 아파트의 스카이라인이 도심을 채우며 아파트 성벽을 세우고 있는데. 그 중심에 자리한 한밭수목원은 도심속 쉼터이자 힐링이 되는 공간입ㅂ니다. 꽃들의 향기를 맡으면 절로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듯한 생각도 듭니다. 시민들에게 좋은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는 셈이죠.  


한밭수목원에 오는 6월 9일까지 '추억, 꽃으로 피어나다'를 주제로 전통생활 꽃 식물전시가 열렸습니다.   한밭수목원에서 직접 기른 우리 꽃 83종 920점, 전통생활식물 89종 760점, 초화류 75종 1,380점 등 총 300종 3,200점을 약용식물, 야생화, 반려식물을 주제별로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후덥지근한 날씨에 다양한 종류의 식물들을 보니 마음이 시원해집니다. 달맞이꽃, 개머루, 뱀딸기, 병꽃나무, 산초나무, 약모밀, 원추리 등 다양한 식물들을 만나봤습니다.

사는 것이 힘에 부칠 때면 자연의 품으로 걸어들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마음의 여유가 없을 때 형형색색의 꽃을 만나면 다시 기운이 생깁니다. 살아가는 일이 축복이고 생명 하나만으로 더 이상 바랄 것 없다는 인생의 소소한 행복을 깨달을 때가 있습니다.  


노각오이로 한 번 요리를 해 먹어 보면 일반 오이로 해 먹는 반찬과 맛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각오이는 전체적으로 노란색을 띄는데요. 굵기는 일반 오이보다 2~3배 정도 굵은 반면에 길이는 10~15㎝로 뭉뚝하게 생겼습니다. 요리로는 무침이나 생채, 장아찌 등에 이용됩니다. 노각무침은 한 여름 더위에 지쳤을 때 입맛을 돋구어줍니다. 

더운 날씨에도 아이들은 쉴 새 없이 뛰어놀고 있습니다. 어차피 집에 가서 씻으면 그만일 것 입니다. 어른들은 흐르는 땀을 조금이라도 줄여보려고 움직임이 적습니다. 


추억, 꽃으로 피어나다가 아니라 꽃으로 추억이 피어나는 것이 아닐까요. 사진을 찍고 그 기억을 남기면 언젠가는 추억처럼 기억날 때가 있을 듯 합니다. 

가득 피어 있는 꽃을 보니 아름다움을 안으로 머금고 있는 옥잠화가 생각납니다. 사람도 거듭된 시련 속에서 품성을 길러 속이 가득 차야 나오는 말이 아름답고 향기롭다고 합니다. 

옥잠화의 꽃봉오리는 드러내지 않은 속을 온전하게 채운 후에야 비로소 제 몸을 연다고 합니다. 그래서 옥잠화가 귀하고 아름답다고 하죠.


저는 수많은 꽃들을 보고 오늘을 건너갑니다. 화사하게 핀 꽃처럼 오늘도 마음을 밝게 해봅니다. 6월이 시작된 것이 엊그제 같았는데 벌써 2주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한밭수목원에 오셔서 여러분들도 꽃과 식물이 선사하는 치유의 힘을 듬뿍 받아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