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국립중앙과학관 2016 여름방학 풀코스 완주 이벤트 참여하면?

"여름방학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빈둥빈둥거리지 않고 남은 여름방학을 어떻게 알차게 보내지?"

이런 고민이 있다면 바로 국립중앙과학관에서 '2016 여름방학 풀코스 완주 이벤트를' 참여해 보세요! 이번 풀코스 완주 이벤트 참여기간은 오는 8월 28일까지입니다.

참여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6개 전시관 안내데스크에서 풀코스 완주 수첩을 받는다.
6개 전시관을 순서에 상관없이 관람한다.
관람을 마친 전시관에 비치된 도장을 쾅~!
마지막 6번째 전시관 안내데스크에서 소정의 기념품을 받는다.

6개 전시관은 무료관과 유료관으로 나뉩니다.

무료관 : 과학기술관(구.상설전시관), 생물탐구관, 특별전시관
유료관 : 창의나래관, 천체관, 자기부상열차체험관
(유료관은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에서 미리 예약가능, 당일 예약불가) 

오늘은 관람할 곳은 바로 과학기술관(구·상설전시관)입니다.


 

국립중앙과학관 안에 있는 과학기술관으로 가기 위해 뜨거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가뿐한 걸음으로 도착했습니다. 이곳 과학기술관은 과학에 관련된 전시물과 체험거리가 많아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곳입니다.

예전에 이곳은 상설전시관으로 불리었는데, 새롭게 단장하면서 과학기술관으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무엇보다 에어콘이 빵빵해서 시원하기도 하고 넓은 공간에 다양한 체험관이 무료로 운영된다는게 신기할 따름입니다.



 

풀코스 완주 수첩에 도장을 찍는 곳입니다. 관람후 도장을 찍어야 하지만 나중에 나갈때 잊어버릴까봐 미리 도장 쾅!

 


과학기술관은 지하1층 ~ 2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근현대과학기술, 기초과학, 첨단과학기술체험관, 로봇세상으로 초대, 생애주기체험관, 꿈아띠체험관 등 구역별로 나뉘어져 꼼꼼하게 둘러본다면 하루도 부족할것 같습니다.



 

위 사진은 원심력자전거입니다. 자전거 페달을 밟아 자전거를 앞으로 움직이면 원형레일을 따라 위로 올라가다가 잠시 멈춘 후 후진하며 떨어집니다.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 원심력과 구심력을 직접 체험할수 있습니다.

원심력자전거는 전시물 앞에서 당일 선착순으로 전시물을 무료로 체험할수 있습니다. 1층 입구에 보면 체험권 발급기가 있는데, 그곳에서 1인 1매씩 선착순으로 발급 가능합니다.

 

 

과학기술관에는 몇번 와봤다고 재미있는 곳을 찾아다니며 알차게 체험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이니다. 과학을 느끼고, 즐기고, 체험할수 있는 과학을 주제로한 생동감 있는 전시물들이 많아서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는 곳이죠.

 

 

'과학은 어려운거야'라고 생각하고 있는 친구들이 있다면 이곳 과학기술관에 오면 아마 깜짝 놀랄것 같습니다. 과학이 얼마나 재미있고, 우리 실생활에 얼마나 많이 활용되고 있는지 과학에 쉽게 접근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더 나아가 미래 과학자의 꿈을 키울 수 있으니까요. 

 

 

로봇세상으로 초대 코너입니다. 로봇의 정의와 개념을 소개하고, 세대별 로봇의 진화를 통해 로봇의 변천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생애주기체험관입니다. 이곳은  가상 현실기술을 첨단과학기술과 접목하여 인체내부구조 학습 및 가상해부, 가상 내시경 등을 체험할수 있도록구성하여 인체구조를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나머지 전시관을 돌고 2016 여름방학 풀코스를 완주하려 했지만 유료전시관인 자기부상열차와 창의나래관, 천체관은 모두 매진이더라고요. 헉!

음...아직 개학까지는 시간이 좀 남았으니 다음에 한번 더 방문해서 완주하는걸로~완주후 받는 기념품이 뭘까 너무 궁금해서 기간안에 꼭 완주해야겠습니다.

이곳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은 풀코스 완주 이벤트에 포함되는 6개 전시물 이외에도 꿈아띠체험관, 천체관, 사이어스홀, 야외전시물, 가족캠핑장 등 여러 전시관이 있으니 방문해서 두루두루 살펴보는것도 좋을듯합니다.